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었으면 내 것을 홍보를 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그 웹에가서 내 블로그를 등록을 시켜야 합니다. 티스토리하고 다음하고 같은 가족인데 다음에서만 검색이 되면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섭섭한 마음이 듭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최강인 네이버랑 세계에서 최고인 구글에는 꼭 필수적으로 등록시켜야 검색노출이 되면서 내 블로그로 사람들이 많이 들어 오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과정이 필요하겠죠. 네이버는 저번에 포스팅해서 이번에는 구글로 포스팅을 해봅니다. 이 기회로 사람들이 많이 유입이 됬으면 합니다.

구글 웹 마스터 도구로 들어가 줍니다. 영어로는 Search console이라고 하네요. 영단어도 외우고 좋네요.


일딴 이메일이 필요합니다. 없으신 분들은 계정 만들기로 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계정만드는거는 시간이 별로 들지 않기 때문에 금방 후딱 하나 만들고 오세요.


다 만들고 들어가면 속성 추가를 눌러야 합니다. 그리고 내 티스토리 웹사이트를 적으시고 마지막으로 추가 누르면 됩니다. 


그럼 소유권을 확인하고 다음걸로 진행되는데 저는 이미 가입을 해서 수유자로 확인이 되었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확인 방법 시키는 것은 저기 그림 나온데로 HTML 태그로 해 주시고 숫자 2라고 적혀있는 곳을 다 복사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확인 누르는게 아니고 다음 장면들을 처리한 다음에 확인을 눌러야 합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로 들어가서 관리자 들어간다음 HTML/CSS 편집기로 들어가세요.


그럼 이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html><head> 여기 밑에다가 아까 복사한 것을 붙혀놓으면 됩니다. 밑에 아무곳에다 하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누르고 아까 그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축하합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내가 소유자임을 성공적으로 확인을 했네요. 그럼 일딴 구글 검색노출하는 것은 끝난 겁니다. 하지만 구글 로봇이 내 블로그를 검색될 수 있게 도와주려면 사이트맵이라는 것을 추가시켜야 합니다.


웹마스터에서 보면 아직 Sitemap 이 없습니다. 여기 제출해야 하는 이유도 나와있습니다. 없으니까 만들어야죠. 그것은 다른 사이트에서 수동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Online XML Sitemap 이라는 곳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솔직히 아무곳에서 만들면 되는데 저는 처음에 여기 나와서 했습니다. 이 사이트로 들어갈려면 여기 로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저기 나온데로 내 사이트 주소를 집어 넣습니다. 그리고 Get free XML 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저기 순서대로 해주면 됩니다. 주소치고 보안 번호 옆에 나와있는거 그대로 치고 Page Changing frequency 는 Daily로 해도 되고 Always로 해도 됩니다. 그리고 Use exact value로 세팅해주고 Auto assignment로 해주고 Auto removal 해주고 subdomains도 include 체크해주고 마지막으로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블로그를 좀 키우신 분들은 만들어지는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다운로드 하라고 나옵니다. 그럼 저걸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이제 자기 티스토리사이트로 돌아가서 글을 쓰면 됩니다. 글쓰기 해서 제목을 sitemap으로 하고 파일을 눌러서 파일찾기 하고 아까 다운로드 받은 sitemap을 첨부한다음 등록을 시키세요.


자 그러고 난다음 그 사이트앱의 링크 주소를 복사 해야 합니다. 저기에다 마우스 대고 오른쪽 클릭해서 복사를 하세요.


그 복사한 주소를 아까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가서 sitemap 추가를 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여기서 attachment 전에 있는 글씨는 다 지워주세요. 저기 화면 나온데로 하면 됩니다.


항목이 제출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페이지를 새로고침하세요.


그럼 내가 제출한게 나옵니다. 아직 유형을 알 수 없음 이라고 나옵니다. 처리된 날짜가 접수중이니까요. 기다리면 됩니다. 인내심을 가지세요~


모든 콘텐츠 유형을 보면 제 사이트 페이지가 90개가 제출이 되었습니다. 많이도 됬네요. 한번에 처리합니다.


웹페이지에 들어가면 동일하게 90제출 이라고 나와있죠. 이제 기다리면 끝나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 마무리가 되었네요. 이제 구굴에서도 노출이 될 것입니다. 제발 많은 사람들이 와서 블로그를 활기차게 만들어 줬으면 하네요. 모두 성공하시고 행복하세요.


+ Recent posts